밀크플레이션 밀크 + 인플레이션 '우유값이 올라서 다 오른다고?'

밀크플레이션 뜻

우유를 뜻하는 영단어 밀크와,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영단어 인플레이션을 합친 합성어다. 우유값이 올라, 유제품이 들어간 빵,. 과자, 치즈 등 모든 제품이 오르는 것을 이야기 한다. 

 

사진출처 : 서울경제

 

수입 멸균우유 인기

국내산 우유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수입산 멸균우유가 인기다. 상반기 멸균우유 수입량이 1만 4천톤으로 지난해 대비 57%가 늘었다. 우유는 신선도 유지 때문에 수입이 어려웠으나, 국내산 우유의 가격이 폭등하면서 유통기한을 늘린 멸균우유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은 리터당 우유가격 2.25달러로 92개국 중 6위다. 

멸균 우유

 

한국 원유 비싼가?

우유가격이 수요에 따라 책정되지 않는다. 국내 원유는 13년 정부가 도입한 정책에 따라 생산비에 연동된다. 당시 젖소수가 부족해 생산이 어려워진 낙농업자를 보호하기 위해 이런 가격정책을 세웠다. 그래서 생산이 좋지 않은 해에는 원유가격이 오르고 생산이 많은 해에는 원유 가격이 내려갔다. 그래서 지금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원유가격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낙농업 종사자들은 원유가격이 21원 오를때 가공식품 가격은 200원이 올랐다며 물가상승 원인은 원유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원유값에 영향을?

최근 러-우 전쟁으로 사료값이 30%이상 크게 오르면서 원유 생산가격이 올랐다. 그렇기 때문에 우유값이 또 인상되는건 시간문제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