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회화 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그림은
레오나르도 다빈치
<최후의 만찬> 입니다.
<최후의 만찬, 1495-1498, 밀라노>
이 그림은 기하학적인 형태와 수학적
논리정연함을 갖춘 하나의 마스터 피스입니다.
위대한 걸작이라고 불리는 그림 중
꼭 들어가는 이 그림에는 많은 사연이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이 그림은
무려! 벽!화!입니다.
밀라노 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교회에 그려진
이 벽화는 몇 안되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완성작이자, 가장 훼손이 심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가로 9.1미터, 세로 4.5미터의 거대한 규모의
벽화는 원근법을 이용한
최초의 와이드 스크린의 예술품으로 평가받습니다.
지금의 벽화는 복원된 벽화입니다.
벽화는 배반의 순간을 담고 있습니다.
<예수를 폭행한 자의 귀를 자르는 베드로>
<예수를 팔아 넘기고 은화를 받은 유다>
해당 벽화의 자리는 본래
수도원의 식당자리의 벽이었습니다.
하여 다빈치는 수도원의 테이블 배치에 맞춰
최후의 만찬의 인물들을 배치했다고 합니다.
기존의 만찬 그림에서
유다는 별도의 테이블에 떨어져 있지만
다빈치는 무리에 포함시키므로서,
유다의 배신보다
사도간의 유대관계를 강조했습니다.
전통적인 그림의 디자인을 변화시킨 다빈치는
그림의 기법도 바꿉니다.
벽토의 벽을 긁어내
그림을 그리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냅니다.
두껍게 회반죽을 바르고
벽이 마르기전 축축한 상태에서
그림을 그립니다.
벽화를 그리는 기법 중 하나인
프레스코 기법은
벽이 축축한 상태에서 그리는 기법으로
수세기동안 유행하던 방식입니다.
하지만 다빈치는 이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지 않고 회반죽 벽에
칼슘과 마그네슘, 연백의 안료를 활용해
2중으로 벽을 칠하고
벽이 마르길 기다렸습니다.
기존의 방식대로 그림을 그린다면
벽이 마르기 전에 그려야 하기 때문에
그림을 천천히 생각하며 그리길 좋아했던
다빈치는 새로운 방식을 택하게 됩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하루종일 그림만 그리기도,
또는 몇일동안 머고자기만 하기도
몇 일간 그림만 바라보기도 하며
굉장하게 공을 들여가며 3년에
걸쳐 작업을 완성합니다.
많은 학자들은 현재의 그림이
레오나르도의 다른 작품들을 고려해 봤을때
지금 보다 훨씬 생동감 넘치고
입체적인 그림이었을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최후의 만찬> 벽화는
식당을 훨씬 더 넓게 만든 것처럼 느껴지게 만들었고
그리고 수도자들이 최후의 만찬자리에
함께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림의 모서리를 보면 걸려있는 줄무늬와
벽걸이 융단과 정확하게 맞아 떨어집니다.
하여 식당에서 식사를 하는 수도자들은
실제로 최후의 만찬을 보고있다는
착각을 하게 되었을 것입니다.
위 이미지 처럼
그리고 최후의만찬 예수의 시선에서
위를 바라 봤을때
맞은편에는 십자가에 못박힌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최후의 만찬 맞은편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 벽화>
최후의 만찬의 예수는
자신의 운명을 아는 듯
눈을 내리깔고 슬픈 표정을 하고 있습니다.
예수는 붉은 셔츠와 푸른외투를
그리고 예수가 가장 사랑했던 사도 요한은
예수와 반대인 푸른 셔츠와 붉은 외투를
입고 있습니다.
그리고 의심많은 사도 토마스(도마)는
손가락을 들어 예수의 부활을 암시합니다.
그리고 유다는 12사도중 유일하게
빛을 받지 못해
그늘진 얼굴을 가진 유일한 얼굴입니다.
이 대단한 작품은
단순히 예수와 사도들이 빵과 와인을
나누어 먹는 장면만을 그린게 아닌
예수가 배신당할 것을 예고하면서
그 사건을 둘러싼 시간과
공간을 재구성한 작품입니다.
성서 한권을 한점의 그림에
전부 표현해낸 이 위대한 그림은
시간이 지나며 점점
부식하고 있었습니다.
벽화가 그려진 벽 뒤에서는
요리로 인한 증기와
벽화 아래에 흐르는 지하수가
통풍이 안되는
최후의 만착이 그려진 벽에
영향을 주며 그림을
부식시키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복원 분야의 독보적인
전문가가 덧칠을 일일이 벗겨내고,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만들어낸
오리지널부분만 복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일반 관광객을 대상으로 15분 정도만
관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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