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29 <다시쓰는주식투자교과서> 주식공부 책 추천

 안녕하세요 투자리뷰어 최고씨입니다.

 

  투자금은 얼마되진 않지만 - 주식을 하나하나 공부해가며 투자를 기록해보겠습니다.

 오늘 리뷰는 주식관련 도서 <다시 쓰는 주식투자 교과서> 입니다. 


 

 앞서 했던 긴 포스팅에서와 같이, 모멘텀 투자와 가치투자의 개념이 없던 저는 단순히 종목만 보고 미래엔 이런 종목이 뜨겠지 하고 섣불리 투자를 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나름 가치투자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손절하지 않고 잘 가지고 있다는 점. 하나와 철없는 투자덕분에 주식공부를 혹독하게 하고 있다는 것이 그나마 위안입니다. 





 작가 서준식씨는 현재 유명증권사의 국내 운용부분 총괄부사장직을 맡고있는 전문투자자입니다. 그는 처음 여의도 증권맨으로 입성했을 당시 개인투자에 크게 실패하고 채권 펀드매니저로 직무를 변경합니다. 그게 전화위복이 되어 그는 금리와 채권을 활용하여 좋은 주식 진짜 '가치'투자에 대해 알게 됩니다. 


 책에서는 '채권형 주식'이라는 용어로 무엇이 가치투자인지에 대해 쉽게 설명해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 만큼은 주식을 하려는 초보 투자자가 꼭 읽고 시작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관련공부를 하면 할수록 돈벌기가 쉽지 않다는 것. 그리고 알아야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직도 멀었지만)


 채권형 주식이란, 채권처럼 정확하진 않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채권형 주식 체크리스트 네가지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투자현황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1. 경기민감주 또는 경기순환주가 아닌 주식인가.

 - 경기에 민감한 주식과 업황이 순환하는 주식은 미래가치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채권형 주식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ex. 건설, 조선 등 )


2. 투자설비나 연구개발비가 들지 않는 기업인가.

 - 대규모 투자설비나 연구개발비가 들어가는 업종의 경우 채권형 주식이라 하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모토로라, 소니 등 새로운 기술을 꾸준히 개발해야하는 회사들이 결국 시장에서 밀려 막대한 연구비에 대한 손해로 사업을 접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미래가치를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3. 내가 잘 아는 기업인가.

- 내가 잘 아는 분야. 즉 나의 일과 관련되어 있거나 관심이 있는 분야의 회사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그회사의 재무상태표의 자산을 더 빠르게 읽어내고 미래의 위험요소와 시장의 전망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4. 과거 ROE로 미래 ROE가 예측가능한 기업인가.

- 과거의 ROE가 꾸준하다면 미래의 ROE가 꾸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과거의 성장률이 들쭉날쭉하다면 미래의 ROE는 예측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미래 ROE를 예측할 수 없는 회사는 채권형 주식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식투자 #14 저평가주 가려내기 '자기자본이익률' ROE




#투자현황

 이런 주식공부에도 불구하고, 위의 채권형 주식 체크리스트에 단 하나도 적합하지 않은 제 주식은 이렇습니다. (ㅠㅠ)


 


 종목만 보고 들어간 유니슨, 그리고 나름 적정한 가격에 보유했다고 생각되는 NH투자증권우. 의 현황이다. NH투자증권은 배당금을 받고 배당락을 맞은 가격임에도 괜찮지만 유니슨의 경우 아직도 원금까지는 멀었습니다. 나중에 물타기를 조금 더 할 예정.. 


 농협에서 나온 한국제조업에 투자하는 파이팅코리아 펀드가 13.%의 상승률을 보이면서 그나마 효자노릇을 해주고 있습니다. 괜히 전문가들이 아닌듯. 


 유니슨의 목표가는 아직도 1,500원입니다. 언제올라나..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