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유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이 발생했다. 중동 지역의 긴 역사와 종교갈등은 유명하다. 현재 발생한 전쟁으로 이스라엘인 1300명이 살해당했고 수많은 사람들이 인질로 잡혀있다. 드라마 메시아에서 중동에서 벌어지는 종교갈등을 자세히 알 수 있다.

 

메시아 (2) 넷플릭스 드라마 '메시아 해석 배경 지식 종교와 중동'

넷플릭스 드라마 '구원자인가 사기꾼인가?' 메시아 남자 주인공은? *본 리뷰는 메시아를 5화까지 시청하고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넷플릭스에서 또 대단한 걸 만들어 냈다. 오늘 포스팅은 넷플릭

allthatreview.com

 

하마스는 어느나라?

  이-팔 전쟁은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의 전쟁이라고도 말한다. 하마스는 팔레스타인 이슬람주의 정당에서 탄생한 테러 단체를 말한다. 현재 전장이 된 가자지구를 지배하고 있고 민간인을 볼모로 이스라엘에 미사일 폭격을 가하고 있다. 하마스는 꽤 오래된 단체다. 1987년 이름을 알렸으며 2012년에는 팔레스타인의 다수당이기도 했다. 아랍민주화 운동을 거치며 영향력이 많이 내려갔다. 20년대에는 팔레스타인 국민의 과반이상이 하마스에 반대했다. 

21년 하마스와 이스라엘 무력 충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밸푸어 선언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유대교와 이슬람교의 종교적/인종간 갈등이 시작이다. 세계 1차대전에서 오스만이 패하고 영국이 현재 팔레스타인 지역을 점령한다. 당시 팔레스타인엔 다양한 인종들이 섞여 살고 있었다. 유대계 소수민족 등 긴장감이 높았던 지역에 국제사회가 유대인을 위한 나라를 팔레스타인 지역에 만들기 시작하면서 민족간 긴장감이 더 커진다.

 1917년 영국의 외무부 장관 아서 밸푸어가 영국내 유대사회에 내건 공약 '밸푸어 선언(안전한 유대인들을 위한 고향)'을 지키기 위해 힘쓴다.

 1947년 UN은 팔레스타인의 민족들을 나누는 팔레스타인 분할을 통과시키지만, 아랍국가들의 반대로 실행되지 못한다.

 1948년 영국은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철수한다. 팔레스타인지역에 모인 유대인들은 이스라엘의 건국을 선언한다. 이스라엘 건국 선포 다음날 아랍5개국이 이스라엘을 공격한다. 때문에 팔레스타인 주민들 수십만명이 피난길에 오르게 됐고 이 전쟁으로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지역 대부분을 장악하게 된다. 

 90년대 2010년대에 두 국가간의 평화회담이 진행되는 둥 짧은 평화가 이어지는 듯 했다. 하지만 하마스는 이스라엘 내 사람들을 죽이고 자살폭탄테러를 여러번 자행했다.

 

수도 예루살렘

출처 : GETTY IMAGES

복잡한 역사가 복잡한 수도를 만들었다. 예루살렘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이 반반 가지고 있는 수도다.  히브리어로 평화의 도시라는 뜻을 가진 예루살렘은 기원전 1천년 무렵 다윗왕이 수도로 삼으며 도시가 되었다. 이후 로마군에 함락, 로마가 기독교가 되며 자연스럽게 기독교의 성지로 자리매김했다. 638년에는 아랍인에게 함락, 아랍인의 성지가 되었다. 하여 동일한 신을 모시는 3개 종교에서 성지가 되고야 만다. 

 

하마스 - 이스라엘 전쟁

하마스라는 무장단체의 존재 이유는 바로 이스라엘의 파괴다. 인구가 밀집된 가자지구에 숨어 이스라엘에 빈번한 테러행위를 해오고 있고, 이스라엘 또한 가자지구에 대한 보복과 봉쇄를 반복하고 있다.

 

하마스는 왜 이스라엘을 공격했을까?

이스라엘 지역 내에서 자행되는 팔레스타인 인들에 대한 제한조치와 군사행동들에 대한 보복이란 설이있다. 그리고 최근 팔레스타인내 자신들의 지지도가 떨어져 팔레스타인 주민들로부터 인기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전쟁을 택했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스라엘의 반격도 유달리 강경한데, 이 부분은 정치적인 원인이 있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현재 이스라엘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는 최근 지지율이 급감하며 정치적 위기를 겪고 있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