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샷에 집중하라 #2 골프멘탈을 위한 안내서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오늘 리뷰할 도서는 <모든샷에집중하라>입니다. 처음 이 책의 제목만 봤을때는 한 타, 한 타 소중하게 쳐야된다 라는 이야기인줄 알았습니다. 읽어보니 그 이야기가 맞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좀 더 구체적, 실천적으로 그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럼 우리의 골프멘탈을 잡아줄 모든샷에 집중하라 2번째 챕터 <게임을 바꾸기 위해서 생각을 바꿔라>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게임을 바꾸기 위해서 생각을 바꿔라 

헨리포드의 명언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든 당신이 옳다" 로 시작하는 이번 챕터는 생각과 스윙의 연관성에 대해 해 이야기합니다.

 

#예시상황

한 선수가 있습니다. 이번 홀에서 버디를 잡으면 우승권에 가까워 집니다. 반드시 그린에 볼을 올릴 필요가 있었죠.

 

선수는 고민에 빠집니다. 그리고 페어웨이 우드를 집고 스윙을 한결과, 그 선수는 전체 홀을 진행하던 중 가장 최악의 샷을 치고 맙니다. 공의 윗부분을 때리는 탑볼이 나와 공은 통통 튀어 시냇가로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우승 가능성도 함께 흘러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그 경기를 보고 해설자들은 그 선수의 스윙이 어떻게 탑볼이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책의 저자는 다른 것을 봅니다. 

 

스윙 전 선수는 그린에 볼을 올리기 위해 고민합니다. 그리고 페어웨이 우드를 손에 들려고 합니다. 하지만 볼을 지켜보다 캐디에게 무언가 말하고, 캐디는 아이언을 건내줍니다. 하지만 어드레스 직전 선수는 다시 페어웨이 우드를 손에 듭니다. 

 

저자는 이 장면에서 자신의 샷을 결정하기 위해 선택을 번복하는 행위가 샷에 대한 몰입을 방해 했다고 생각합니다. 연습장에서 1000번의 스윙을 모두 좋은 샷을 성공시킨다고 해도 실전의 중압감에서 1번의 성공을 100%장담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스윙의 기술이 아닌, 다양한 환경과 신체적, 감정적 요인이 샷의 품질을 결정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골프의 다섯가지 요소 

저자는 골프를 신체적, 기술적, 정신적, 감정적, 사회적요소 총 다섯가지로 분리합니다.

 그리고 이 다섯가지 요소가 완벽하게 충족 되었을때, 좋은 결과가 나온다고 봅니다.

골프의 5요소 
신체적 요소: 몸상태, 자세, 영양, 알맞은 준비 운동 등
기술적 요소: 스윙, 그립, 스탠스, 샷을하는 능력 등
정신적 요소: 집중력, 동기, 결단력, 목표설정, 전략 등 
감정적 요소: 감정상태- 분노, 기쁨, 들뜸, 긴장, 슬픔 등 
사회적 요소: 파트너, 캐디, 앞서가는 그룹, 가족 코치 등  

 

저자는 대부분의 골퍼들은 이 중 한가지에 치중되어 있으며 독자들에게 자신이 집중하고 있는 부분과 간과하고 있는 부분을 스스로 생각해봐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스스로의 믿음 

저자인 피아 닐손은 스웨덴 국가대표 코치를 맡았을때 선수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한정된 믿음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라곰 문화에서 온 스웨덴 사람들의 의식속에는 "여름은 이렇게 짧고 겨울이 긴 스웨덴의 질나쁜 잔디에서 우리가 훌륭한 골퍼가 어떻게 되겠어" 라는 한정적인 믿음. 이정도면 괜찮다는 생각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라곰 문화에서 오는 한정적 믿음 입니다. 라곰은 스웨덴에서 그 정도면 딱 좋다라는 의미의 긍정의 표현입니다. 라곰은 바이킹 시대 맥주를 분배하면서 못마시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해 "라곰" 이라고 외쳤습니다.

 

이것은 마지막으로 배분받는 사람에게도 맥주가 돌아가게 할 수 있는 배려의 의미로 지금까지도 스웨덴 문화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많은 스포츠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간과하고, 능력을 제한하는 장치로 작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골프에서는 더 그렇겠죠? 

 

나쁜 스윙은 나쁜샷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대부분의 나쁜 스윙은 나쁜 생각들에 의한것이다. 

 

여기까지 모든 샷에 집중하라 2번째 챕터 <게임을 바꾸기 위해서 생각을 바꿔라> 리뷰를 마칩니다.

유익하셨나요 ? 여러분의 골프멘탈을 책임질 <모든 샷에 집중하라> 다음 챕터로 찾아오겠습니다. 

 

끗-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