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GPT 활용해서 쉽게 글쓰기 | 유료 ver | 무료 프롬프트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라면 글감, 글쓰기에 대해 난해함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생성형 AI를 활용해서 어려움을 타계 해보려고 하는데 유료 GPT를 구매하고도 '난 제대로 쓰지 못한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정리 글입니다. 

 

 

Chat GPT 4o를 활용해서 글쓰기 꿀팁

나만의 GPT만들기 또는 만들어진 GPT활용하기 

Chat GPT에 로그인하면 GPT 탐색이라는 사이드바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검색창에 블로그라고 검색하면 사람들이 커스터마이징 해놓은 GPT가 주르륵 나옵니다. 이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서 활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번 포스팅은 기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에로를 겪는 분들을 위한 맞춤형 GPT만들기 포스팅이기 때문에 화면 상단에 만들기를 눌러줍시다.

2. GPT만들기 설정방법

 

 

 

 


 

 

 만들기를 눌렀다면 GPT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전문용어로는 파인튜닝 정도로 부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기존에 GPT가 범용적인 모델이라면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 원하는 조건을 우선적으로, 설정하고 답변을 받는 GPT 모델을 만든다라고 보면 됩니다. 

 

 왼편에서 내가 원하는 GPT모델을 작성해주면 됩니다. GPT를 만들때는 프롬프트라는 것이 중요한데요 바로 잘 질문하는 방법입니다. 여러가지 프롬프트 기법들이 있는데, 나만의 GPT는 미리 그 프롬프트를 설정해둔다라고 보면 좋습니다. 

 

 프롬프트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GPT의 페르소나(누구인지),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 특징, 작업순서, 과제, 목표 같은 내용이 들어있어야 명료하게 원하는 대답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사용했던 과거 무료버전 프롬프트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콘텐츠 상세
이 콘텐츠는 블로그 글입니다.

#변수
[독자] = 30대, 40대 남성
[키워드] = 전세자금대출 전환 대출 소개
[흥미] = 전세자금대출 전환 

#커맨드
[C1] = [키워드]에 대한 [독자]의 [흥미]를 반영하여 [독자]를 대상으로 블로그의 아웃라인을 작성해주세요.


[C2] = 아웃라인을 따라 해당 글을 최종 작성해주세요. 파소나 PASONA 6가지 법칙과 흐름을 적용해줘 
P: Problem 문제
A: Affinity 친근감
S: Solution 해결책
O: Offer제안
N: Narrowing down 제한
A: Action행동

#실행
$run [c1][c2]

위 내용으로 작성하게 되면 무료버전에서도 어느정도 답변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위 언급 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나만의 GPT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이 GPT의 역할에 대해 간단하게 작성해줘 봅시다. 

이제 중요한 부분입니다. 정확한 역할과 목표, 위에서 언급한 걸 세팅하자고 하네요, 저는 자동차 전문 크리에이터라 자동차라고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미리보기에 앞서 설정한 내용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지금상태로도 GPT4o모델이 워낙 뛰어나다보니 써도 문제는 없지만 정확한 규칙이 필요합니다.

 

나만의 GPT세부설정

1. 글쓰기 기법

 

 

 

 

알고계신 마케팅 기법이 있다면 정확히 명기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파쏘나를 써볼게요.

 

2. 독자층 설정

 

3. 말투

3. 웹 검색 기반

 

4. 목차 먼저 만들기

 

5. 단어수 설정

이렇게 세부설정까지 끝나면 나만의 GPT만들기는 끝이 납니다. 우측상단에 만들기를 반드시 눌러주세요.

 

나만의  GPT가 만들어졌습니다. 한번 사용해볼까요? 

나만의 GPT사용 

이렇게 써보다가 마음에 안들면, 다시 나만의 GPT메뉴에서 부분수정해가면서 자신의 블로그에 맞는 GPT를 만들 수 있습니다.

 

 

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