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레토의 법칙 '20%가 80%를 먹여살린다?'

안녕하세요 생활리뷰어 최고씨입니다.

세상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전문용어와 공식들로 가득한 ㅇㅇㅇ의 법칙부터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머피의 법칙 같은 다양한 법칙들이 있습니다.  평소 접하진 못했지만, 알아두면 유익하고 쓸데없는 법칙들을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파레토의 법칙이란? 

파레토의 법칙이란 전체 결과의 80%가 전체 원인의 20%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백화점 전체 매출의 80%는 가장 잘 팔리는 제품 20%가 만들어낸다. 라는 것이죠. 이 법칙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빌프레도 파레토가 발견한 현상에서 따와 만들어진 이름인데요, 1896년 파레토의 논문에서 "이탈리아 인구 20%가 이탈리아 부의 80%를 차지한다." 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이를 훗날 경영학자 주란에 의해 '파레토의 법칙'이라고 불리며 소개 되었습니다. 

 

 

같은 용어로, 8대2의 법칙, 2대8의 법칙, 2080법칙 등의 다른 명칭으로도 불립니다. 유사하게 개미나 벌로 빗대어 표현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20%의 개미(벌)이 80%를 먹여살린다. 라는 내용입니다.

실제 파레토가 연구한건 아니라고 합니다. 파레토는 콩수확에서 8:2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전체 콩깍지 상위 20%에서 수확량의 80%가 만들어지는걸 연구했다고 하는군요. 개미의 경우도 비슷한일이 벌어진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그 죽어라 일하는 20%도 교대로 돌아가며 논다고 하는군요!

 

#파레토의 법칙 예시

파레토의 법칙이 무조건 맞아 떨어지진 않습니다만, 다양하게 응용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생산하거나, 물건을 팔거나, 주식거래를 할 때 등등 말이죠. 심지어 인생을 파레토의 법칙에 빗대어, 인생에서 중요한 20%에 집중하여 80%를 얻어야 한다. 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재미있는 파레토의 법칙, 어떻게 적용하냐에 따라 득이 될 수도, 독이 될수도 있겠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끗-

공감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커다란 힘이 됩니다.